동향 검색 결과 (16건)
... 경제 정책 조치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한편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를 해소해 나가 디지털 인프라를 더욱 균형 있게 배치하고 중점 지역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노력을 강화 - 2030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체계를 전면적으로 구축하며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 해소를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 석유화학, 철강, 비철금속, 자동차 등 전통 제조업의 부가가치 비중이 전체 제조업의 약 80%를 차지 동 지도의견에서는 중국 전통 제조업의 문제점으로 강력하지 못한 혁신능력과 산업기반 등을 지적하고 2027년까지의 발전 목표를 제시 2027년까지 전통 제조업의 수준을 첨단화, 지능화, 녹색화, 융합화하고, 글로벌 산업 분업에서의 위상과 경쟁력을 공고히 할 계획이며, ...
... 강화를 위해 녹색항공제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 동 발전요강에서는 녹색항공제조업의 발전을 위해 2035년까지 다음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을 제시 - (효율적인 녹색기술 혁신체계 구축) 신에너지 항공기의 강점과 5G,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결합을 촉진하고 상업화된 녹색항공산업기술혁신센터와 혁신연합체, 신형에너지저장 제조업혁신센터 등을 ... 중점과제로 △ 포괄적 공급체계 개선, △ 컴퓨팅 파워 활용 심화, △ 녹색 저탄소 컴퓨팅 파워 발전 촉진, △ 네트워크 보안 기능 강화 등을 제시 - (포괄적인 공급체계 개선) 인공지능산업의 발전과 비즈니스 수요를 결합하여 제조, 금융거래, 스마트 그리드 등 분야에서 저지연 비즈니스 응용을 지원하고 전통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 과학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자금 투입 증가세 ...
... 요구사항이며 새로운 항공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의 중요한 방향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대 전략적 조치 - 중국 정부는 제조업의 고급화, 지능화 및 녹색 발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항공 동력 변혁의 기회를 포착하고 새로운 형태의 항공산업 육성을 촉진하기 위한 개요를 발표 녹색 발전은 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불가피한 ... 형성하여 항공 제조업의 녹색 발전을 위한 계기를 마련 -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으로 신에너지, 신소재, 차세대 정보기술 및 항공 과학기술의 통합을 가속화하고 배터리, 모터, 센서, 비행 제어 시스템 및 기타 관련 기술의 지속적인 혁신과 공유형 항공 이동수단 및 스마트 시티와 같은 새로운 모델의 지속적인 발전은 항공 제조업의 녹색스마트화 전환에 중대한 기회를 마련
중국, 철강산업의 녹색 저탄소 전환에 박차 ● 철강산업은 중국 전국 탄소 배출총량의 약 15%를 차지하여 중국 산업 중 최대 탄소 배출원이므로 중국 철강산업의 녹색 저탄소 전환 움직임에 이목이 집중 - 중국철강공업협회에 따르면 중국 전국 철강기업의 초저배출 개조에 대한 누적 투자액이 1,500억 위안을 넘어섰고, 1억 7,200만 톤의 철강 생산능력이 전체 공정의 초저배출 개조 작업을 완료 ● 중국 정부는 탄소중립 관련 정책을 발표하고 철강산업의 녹색 저탄소 전환의 목표와 중점 방향을 제시 - 공업정보화부·국가발전개혁위원회·생태환경부는 2022년 8월 1일 ‘공업 부문 탄소피크 실시방안’(工业领域碳达峰实施方案)을 발표하고, 2025년까지 폐철강 가공 진입 ...
... 향후 그린 수소의 생산·저장·운송·충전을 위해 기술·표준·관리 등의 차원에서 돌파구를 마련할 필요성을 인식 ㅇ 중국은 녹색 저탄소 전환과 전략적 신흥 산업 및 미래 산업의 발전을 위한 중점 방향으로서 수소 에너지산업을 계속 발전시켜나갈 계획 □ 중국, 중소·영세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 ㅇ ... 경쟁 환경 조성이 요구 ㅇ 중국은 플랫폼 경제의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여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움에 처한 중소·영세기업을 구제하고, 나아가 중국 서비스산업의 회복을 촉진하여 중국 경제 전반의 안정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중국 데이터센터산업, ‘동수서산’ 전략과 녹색 저탄소에 중점9) ㅇ 중국의 데이터센터산업은 ...
태양광산업의 발전 배경과 중요성 □ 에너지 전환은 탄소중립 실현의 관건 ○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국제사회의 탄소중립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 부문은 4대 온실가스 배출원(에너지 전환·산업·수송·건물) 중 온실가스 배출량이 가장 많은 부문으로서 녹색 저탄소 전환이 시급 ○ 태양에너지는 햇빛을 활용하여 전력을 ... 고갈될 염려가 없고, 세계 여러 국가에서 이미 관련 기술이 상용화 단계에 있어 21세기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는 신재생 에너지원 □ 중국 에너지 안보 신(新)전략 추진과 신산업의 육성 ○ 2014년 6월 시진핑(习近平) 중국공산당 총서기는 중앙재경영도소조 제6차 회의에서 에너지 안보 신전략을 제기하고 에너지 생산 및 소비 구조의 개혁 의지를 피력 ○ 중국의 ...
... 대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중국의 경제성장 전략도 에너지 혁명의 가속화와 고품질 발전을 요구 - ‘탄소피크, 탄소중립’ 목표, 경제의 역글로벌화 추세, 전통산업의 디지털 스마트 전환 등 새로운 정세, 새로운 동향, 새로운 요구는 에너지 혁명과 고품질 발전에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초래 ○ 혁신은 에너지 발전을 이끄는 제1위의 동력이며, 과학기술은 ... 촉진하는 중요한 해결점으로 보고, 각종 정책 조치를 적극적으로 추진 ○ 글로벌 에너지 기술 혁신의 새로운 동향과 추세는 재생에너지와 다양한 신규 전력원을 개발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녹색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 모색 □ 중국의 에너지 분야 과학기술 발전 동향 ○ 중국은 수년째 세계 최대 에너지 생산국, 소비국, 탄소배출국이며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 건설 추진은 에너지 ...
... “제14차 5개년 지능형 제조 발전 계획”을 발표하고, 2단계 목표, 4대 임무 및 6개 행동을 제안 ○ 4대 임무는 ① 시스템 혁신 가속화, 융합발전 신동력 강화, ② 응용 심화·확대, 전환·업그레이드 신경로 개척, ③ 자주공급 강화, 산업 신우위 강화, ④ 기본적 지원체계 구축, 지능형 제조의 새로운 지원체계 구축 □ 공업부, 과기부 및 자원부, 제14차 5개년 원자재공업 발전 계획 발표 ○ 공업정보화부, 과학기술부 및 자연자원부는 “제14차 5개년 원자재공업 발전 계획”을 발표 ○ 구체적인 발전목표로 ① 산업공급 고급화, ② 산업구조 합리화, ③ 산업발전 녹색화, ④ 산업전환 디지털화, ⑤ 산업체계 보안강화를 제시 □ 공업부 등 15개 부처, 제14차 5개년 로봇산업 발전 계획 발표 ○ 로봇산업의 ...
... 자본에 투입될 수 있도록 유도 - 금융 부문이 녹색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서 자원 배치, 리스크 관리, 시장 정가라는 3대 기능을 활성화 - 전국적 단위뿐 아니라 지역별 상황에 맞춘 녹색 금융 지원 방안 수립 필요 ○ 한국의 탄소중립 정책과 자동차 산업 - 수송 부문의 온실가스는 다른 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배출원 관리가 용이하여 주요국은 수송부문 특히 자동차에 ... 전기차·수소차 신차 판매 비중을 40%까지 상향하고 전기차·수소차 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대하며, 이를 위해 자동차업계의 공급기반 확충, 대대적인 수요 창출, 산업생태계의 전환 등 추진 ○ 한국의 탄소중립 정책과 철강 산업 - 한국에서 철강산업은 2018년 생산액 기준으로 제조업 중 5위에 해당하는 규모이며, 높은 설비 경쟁력과 품질 경쟁력을 ...
... 신에너지 자동차 발전보고 2021’ 발표 -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는 ‘에너지 절약 및 신에너지 자동차 발전보고 2021’을 발표 - 탄소피크·탄소중립 배경 아래 자동차산업의 발전 기회 및 과제에 초점 ○ 사회과학원 2022년 중국 경제 5.3% 성장 예상 - 중국 사회과학원은 ‘2022년 경제청서 발표회 및 중국경제형세보고회’ 개최 - 2022년 실제성장률은 잠재성장률보다 낮을 가능성 ○ 공업정보화부 ‘제14차 5개년 공업녹색발전계획’ 발표 - 탄소피크·탄소중립 요구사항에 초점 - 산업 발전과 탄소배출 감소의 균형 - 디지털 기술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 ○ 온라인 차량 공유 및 배달 등 생활서비스업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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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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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